워드프레스 2.7에서 방명록 만들기


이 블로그에서 몇번쯤인가 언급했지만, 워드프레스 2.7에서는 TP-Guestbook플러그인 등 방명록 관련 플러그인이 딱히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본인도 이번 블로그 정리를 진행하기 전까지는 워드프레스 2.7의 댓글 시스템을 꽤 생소하게 느꼈던 바가 있어, 이 블로그의 방명록을 2.7에 맞게 바꾸면서 새로 알게 된 점들을 한 번 정리해 보기로…

시작 전 준비사항

  1. 우선, 플러그인은 따로 필요치 않지만 다른 페이지들과 방명록 페이지에서 댓글이 출력되는 방식을 다르게 하고 싶다면(페이지당 갯수, 정령방식 등등) 얼마전 공개한 Per-Post-Comment-Settings(이하 PPC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2. 두번째로는 현재 사용중인 테마가 워드프레스 2.7 이후의 댓글 시스템을 지원해야만 하며, 지원 여부는 사용중인 테마 폴더의 comments.php 파일에서 wp_list_comments 함수가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 만약 테마가 2.7 이후의 댓글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테마 제작자에게 지원하도록 요청하거나, 직접 테마를 수정하는 방법이 있다.
    • 사용중인 테마를 2.7에 맞게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 글에 함께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조만간 따로 글을 작성할 생각이긴 하지만, 되도록이면 테마 제작자에게 요청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듯 하다.
  3. 테마의 기본 페이지 템플릿에서 댓글 출력을 지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 페이지 템플릿에서 댓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간단하게 수정하여 댓글을 지원 하도록 할 수 있다.
    • 이 방법 또한 알고보면 별것 아닌 간단한 수정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난감하고 머리아픈 일이 될 것임에 분명하기에 간단하게 글을 작성해 두었다.

워드프레스 2.7 이후의 댓글 시스템을 지원하고, 페이지 템플릿에서 댓글을 지원하는 테마를 사용중이라면 위 준비과정은 전혀 필요치 않은 내용이니 그냥 무시하고 아래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방명록으로 사용할 페이지 만들기

  1. 관리자 화면에서 ‘새 페이지’ 링크를 통해 페이지 만드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create-new-page-link
  2. 글 제목에 적당한 이름(아마도… ‘방명록’)을 적어준다.
    write-guestbook-title
  3. 방명록에 대해 소개하고 싶은 글이 있다면, 적당한 내용을 적어준다. (비워둬도 무방함)
    text-for-guestbook
  4. 기본 페이지 템플릿이 아닌 다른 템플릿에서 댓글을 지원한다면 해당 템플릿을 선택해 준다.
    select-page-template
  5. 만약 K2 SVN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자 정의 필드에서 Name 에 ‘comments’ Value 에 ‘1’ 을 넣어주면 해당 페이지에서 댓글을 지원하게 된다.
    custom-filed-comments
  6. PPCS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방명록에 맞게 댓글의 설정을 바꿔준다.
    adjust-ppcs-settings
  7. 페이지를 공개하기 전에 ‘임시글로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일단 저장해 둔다.
    save-guestbook-draft
  8. 페이지의 주소를 제목과 다르게 하고 싶다면, 고정주소 부분에서 변경해 준다.
    edit-guestbook-slug
  9. 모든 기본적인 설정을 마쳤으므로 ‘공개하기’ 버튼을 눌러서 페이지를 공개하면 된다.
    publish-guestbook-page

6 responses to “워드프레스 2.7에서 방명록 만들기”

  1. 워드프레스 방명록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는 방명록이 기본적으로 없다. 텍스트큐브등 국내의 블로그 도구에서는 그게 당연히 있는데 세계인의 블로그 도구로 유명한 워드프레스에는 왜 방명록이 없는 것인가. 그것도 문화의 차이가 빚어낸 현상인지도 모른다. 인사성이 좋기는 우리보다 미국 사람들이 더 좋다고 하는데…… 그들은 조깅하다가도 마주치는 이들에게 손을 들고 하이 한다고 한다. 반면 우리는 화 난 사람처럼 묵묵이고…….. 그러나…

  2. 워드프레스 초짜입니다. 이 글 보고 PPCS플러그인을 설정해서 방명록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댓글들이 전체가 다 출력되고 페이징이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도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사용하고 계신 테마를 확인해 봤는데, 2.7의 댓글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더군요. 테마 제작자에게 2.7용 댓글환경을 지원하도록 요청해 보시거나, 제 블로그의 관련 글을 참고해서 직접 수정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아, 그러셨군요. 지금 ppcs 플러그인의 호환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으니, 일단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완료되는 대로 TheQ님 블로그 방명록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아마 오늘밤이나 내일쯤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