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ible Upload 플러그인 소개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thumbnail 크기나 원본 사진의 크기를 조정 할 수 있는 설정을 바꾸기가 불가능 합니다.

사실, 간단한 플러그인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되겠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그냥 안되는 줄로만 알기 쉽상이고, 그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지요.

저 또한 그런 점이 맘에 안들어서 간단하게 플러그인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올리는 이미지에 따라서 그 크기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들더군요.

어떻게 플러그인으로 구현 할 수 없을까 생각해 보다가, 우선 구글링 해 봤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미 Flexible Upload라는 좋은 플러그인이 있더군요. 사실 구글링도 필요없이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의 플러그인 페이지를 둘러 봤으면 됬었겠군요:-)

한 번에 여러개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니, 하나씩 올릴때의 번거로움 또한 줄어들겠네요. 단지 워드프레스의 upload.js파일을 교체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추후 워드프레스 새로운 버전에 맞춰 플러그인이 업데이트 되지 않으면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는게 좀 아쉬운 점 입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일부 사용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FireFox에서 ‘Drag de Go‘ 확장을 사용할 경우, 업로드 파일 input에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 한 뒤 설정 부분이 표시되지 않는 것인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플러그인에 포함된 스크린샷 입니다.

10 thoughts on “Flexible Upload 플러그인 소개”

  1. 넘 오랜만에 들렸습니다. 역시 좋은 자료와 배울것이 많은 곳입니다.^^
    8)

    참. 포스팅에 이미지를 넣고 클릭시 확대되는것도 플러그인으로 하신건가요?.

    모르는게 많아서.^^

  2. 저도 무척 애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다보니, 웹진형(썸네일이미지+본문요약) 블로그나 테마를 만들기 쉽겠더군요!

    혹시 영팔님, 글에 이미지를 올리면 글 목록을 출력할 때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알고 있나요? 이런 플러그인만 있으면 웹진형 블로그나 그룹/팀 블로그 만들기가 수월하겠더라구요~ ㅎㅎ

  3. 와 ~ ! 완전 필요했던 플러긴입니다 ~
    제 포스팅엔 이미지가 좀 마니 사용되서,하나씩 업로드 하는 방식이 여간 번거롭던게 아니었거든요.
    좋은 플러긴 소개 해주셔서 감사해요~ :boogie:

  4. マサキ君//
    아… upload.js 파일을 실제로 교체하는게 아니라, 함수를 통해 교체하므로 테스트용으로 설치해서 사용하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플러그인만 다시 비활성화 시키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5. 괜찮은 플러그인이군요. 하지만 워프 기본 파일을 교체한다는게 조금 걸리네요. 그것만 아니면 지금이라도 당장 설치해서 사용해보겠습니다만…

  6. unfusion//
    upload.js 를 교체하는 방식이 아닌 필요한 함수를 추가하거나 재선언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은 여전하지만, 어쨓든 워드프레스 업로드 방식을 그대로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다른 이미지 업로드 관련 플러그인에 비해 제 취향에 딱 맞는 플러그인 이더군요:-)

  7. 썸네일 이미지의 크기 조절은 아쉽고 그렇다고 기본 에디터를 포기하기도 뭐해서 Ecto로 이미지를 올리곤 했는데 이 플러그인 한 번 써봐야 겠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