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른 IP-TO-COUNTRY 데이터베이스


현재 WP-SlimStat-Ex 에서 사용중이기도 한 IP를 통해 국가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webhosting.info무료 데이터베이스가 지난 3월 이후 전혀 업데이트 되지 않아 슬슬 “알 수 없는 국가(unknown country)”가 뜨기 시작하더군요.

새로운 1.5 버전을 준비중인지라, 그에 적용 할 생각으로 구글에서 이리 저리 검색해 봤지만, iptolocation이라는 유료 사이트만 잔뜩 결과로 내뱉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open source ip to country”로 검색 해 봤더니, 몇몇 무료제공 사이트가 나오더군요. 역시 있을만한건 다 있죠?:-)

몇 군대 보지는 않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되었고, 이전 방식과 동일한 csv 파일 형식을 제공하는 MaxMind무료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IP로 지역, 도시까지 정보를 뽑아주는 데이터베이스는 유료이지만, 국가정보까지만 알려주는 데이터베이스는 무료인데다가 GPL/LGPL 라이센스를 채택하고 있어, 플러그인에도 맘 편히 적용 할 수 있더군요. 게다하 확실한지는 두고봐야겠지만 매달 1일에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한다고 하니 더할나위 없겠군요.

우선 제 블로그의 IP-to-Country DB를 업데이트 해 보고, (그럴리야 없겠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다음 버전에 DB업에이트 툴을 변경해서 적용하면 될 듯 하네요:-)


2 responses to “또다른 IP-TO-COUNTRY 데이터베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