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워드프레스 만들기 모임

제 블로그를 둘러 보신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어느샌가 블로깅을 위한 블로그라기 보다는 블로그 도구를 위한 블로그가 되어버렸습니다. 처음에는 좀 이러다 말겠지… 생각했는데 아직은 이 재미가 계속되는군요.

이렇게 재밌게 만지작 거리는 도구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이 사용했으면 하는 마음이 생기는건 당연한 것이고, 또 그에 대해 혼자 생각해 보기도 하고, 비슷한 관심을 표출하신 다른 블로거분들의 글들도 몇몇(제가 좀 막힌 놈이라 여러 글들을 읽어보지는…) 블로그를 둘러보며 혼자 내린 결론은 그냥 “안 쉽다” 입니다. 분명 어렵지는 않은데, 그렇다고 결고 쉽지도 않더군요.

우선 “왜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야 하나…” 라는 이야기는 이 글에서는 그다지 언급하고 싶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냥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워드프레스를 써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음…거참… 어… 뭐지?” 하며 돌아서는 분들이 좀 줄어들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사용 해 보다가 그 구조나 방식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도구나 서비스를 사용하면 그만이겠지만, “너무 낯설어서”가 그 이유의 전부라면 “내가 쓰는 이 도구를 많은 사람이 같이 썼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좀 덜 낯설어지게” 만들어 볼 수는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한국 워드프레스 포럼에 Q&A나 테마, 플러그인에대한 정보 데이터 베이스가 쌓이는게 최우선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뭔가 궁금한게 생기면 제일 먼저 관련될만한 단어들을 나열해서 검색하거나, 그 전에 우선 관련된 사용자 모임이나 포럼을 찾아 들어가서 둘러보는것이 제 방식? 이기에 나온 “최우선” 이었죠. 이런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다수 또는 전체는 아닐겁니다.

그래서, 우선은 어떤 과정을 통해 “덜 낯설어 지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현재 워드프레스를 사용중이신 분들과 의견을 나눠보고 또 그 과정에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분들과 함께 “쉬운 워드프레스 만들기 모임”을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 합니다.

동참 하실 수 있는 방법들
  • 우선 가장 쉽게 의견을 모을 수 있을법한 방법으로 올블로그트랙백 모임을 만들어 봤습니다. 예전에 작성하셨던 글들로 트랙백 모임에 동참하셔도 좋습니다.
  • 한국 워드프레스 행성(또는 이곳)에 관련 카테고리 또는 태그에 대한 피드주소를 등록하셔도 됩니다. 등록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시거나, 댓글 또는 메일로 참여하실 피드주소(카테고리 혹은 태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 그 외에도 이 글에 댓글을 단다던지, 생각하시는 부분들을 글로 적어 “워드프레스” 또는 “wordpress” 태그를 달아 올블로그에 등록하시는 방법도 있겠군요;)

아래의 내용들이나 또는 다른 생각, 의견들을 주제로해서 동참해 주시면 됩니다.

생각나는대로 몇가지 적어보자면…
  • 한국 워드프레스 위키를 같이 꾸려나가실 분을 찾습니다. 영어를 잘하시면 좋겠지만 필수사항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구조를 알고 계시거나 또는 그것을 알아가는 과정을 즐기실 분이었으면 좋겠네요. 어떤식으로 번역 또는 글 작성을 진행할지는 참여하실 분이 몇분이라도 모이면 의논해서 진행하면 되겠죠?
  • “한국형 워드프레스 꾸러미”를 만든다면 어떤 플러그인이 들어가야 될까요?
  • 기존 테마중 “한국형 워드프레스 꾸러미”에 포함 될 만한건 어떤게 있을까요?
  • “한국형 테마 만들기”에 관심있는 분 혹시 안계신가요? 이 부분은 디자인, 구성요소, 기능 중 어느 부분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또는 이런 저런게 들어가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좋습니다.
  •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모아둔 한국어 사이트가 따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그 외에 워드프레스… “이래서 어렵더라” 또는 “이래서 포기했다” 등등…

처음으로 올블로그에 “나의 추천 글”로 등록하려니 좀 조심 스럽군요… 그런데, 이 시간에 글을 등록해서 많은 분들이 보실 수나 있을지…:roll:

한국 워드프레스 포럼에 게시판을 하나 마련해 두었습니다. 앞으로는 그 곳에서 의견을 나누는걸로 하겠습니다.

27 thoughts on “쉬운 워드프레스 만들기 모임”

  1. 얼마전 워드프레스를 설치했습니다. 테마와 플로그인등 개발을 해보고 싶은데 전혀 아는게 없어서 하나하나 공부해가면서 해보고 싶습니다 많은 도움 얻고 싶습니다^^ 아직 초보블로거라 올블로그 트랙백등의 단어가 낯서내요 ㅎㅎ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 nod님 추천으로 메타블로그 위젯보러 왔다가 댓글남깁니다.. 워프의 활성화를 신경쓰고 계시다니~ 아주 좋네요..:)

  3. trendon//
    특별한 형태는 없구요… 말 그대로 쉬운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보기 위한 모임입니다.;)

    Jays//
    Jays님이나 fantastic님께는 테마쪽을 부탁드리고 싶은데, 어떠세요?

    cypher//
    테마쪽도 꼭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그 구성에 대한 의견을 주신다던지 하는 등의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위키 번역이나 플러그인 한글화 등등 도움 주실 일들은 무궁 무진 하죠:)

    덧) 워드프레스 포럼에 게시판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그 곳에서 의견을 나누는 걸로 하겠습니다.:-)

  4. 테마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적인 면이야, 이미 나와 있는 많은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되겠지만 테마는 좀 이야기가 다르죠. 공개된 수많은 WP 테마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특징이 “서구적인”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확히 “서구적” 인 것의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겠지만, 딱 보면 TT의 테마들과 WP의 테마들은 느낌이 다르죠. 일단 폰트부터가 차이가 나고, 이미지의 사용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저는..테마를 만들고 싶어도 디자인적인 감각이 꽝인지라 힘들군요..^^;
    다른 쪽에서 도움드릴 수 있는 게 있을까요?:)

  5. 저도 아는건 별로없고 맨날 영팔님이나 다른분들께 도움만 받고있는데,
    그래도 저보다 모르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드리고 싶네요 ^^

  6. 어떤 형태의 소모임인지 궁금해지는데요.
    평범한 건 싫어서 제멋에 취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아는 건 개뿔도 없으면서… 태터를 쓸까 잠시 생각히기도 했었는데.. 알면 알수록 워드프레스의 매력에 빠지게 된다는..

  7. 응답 주신 모든 분들께//
    댓글 등록시 사용하신 주소로 메일 보내드렸습니다. 확인하신 뒤 답장 부탁 드려요:-)

  8. “워드프레스 한국어 포럼”이 나름대로 “쉬운 워드프레스 만들기”의 역활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포럼에 남겨진 082net님의 답변들만 찾아봐도 어느정도 가닥이 잡히더라구요.:)

  9. 조금이라뇨 큰 도움이 될겁니다.
    올해 마지막 남기는 댓글이 unfusion님께의 답글이 되겠네요.(지금 잠시 나갔다가 내년에 들어올 예정이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D

  10. pod//
    위키 번역작업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D
    저도 짬짬이 만들고 있는 플러그인 꾸러미가 있는데, 의견 나누면서 조율해 나가면 좋겠네요.

    suakii//
    물론이죠! 이 모임에 필요한건 ‘아느냐 모르느냐’ 보다는 ‘관심’입니다:-)

    덧) 빠른시일내에 참여의사 남겨주신 분들과 메신저로든 메일그룹으로든 포럼 게시판으로든 얘기 나누는 시간 만들어 볼께요.

  11. 사실 이실직고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에서 혼자의 심심풀이로 워드프레스 매뉴얼을 좀 만들어보고 있었습니다~. wiki꾸려나가는 것에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하네요.:-)

    그리고 워드프레스 패키지 제작도 도움이 될만할지 모르겠습니다만~~ 혼자서 만들어놓은 꾸러미가 하나 있긴 해요~ 태터툴즈 설치 ui와 비슷하게 만들어서 손이 좀 덜가게 하긴 했는데. 초보가 삽질하면서 만든거라 감히 공개는 못하고 있습니다 -_-

  12. Pingback: Mei Clamo c-k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