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EUC-KR 트랙백 플러그인(HACK)


플러그인이라고 하기는 곤란하고 패치 또는 핵(Hack)이라고 해야겠군요.

플러그인 설치

  •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나오는 euckr-trackback-hack.php 파일을 wp-content/plugins 폴더에 업로드 한 뒤 Wp-Admin > Plugins(플러그인) 화면으로 접속해서 플러그인을 Activate(활성화)시키면 됩니다.
  • 아래 “파일 수정 부분“을 참고해서 functions-post.php파일의 한 부분을 수정합니다.
  • 이미 바람님의 패치를 적용하신 분께서는 이 플러그인(hack)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받는 트랙백

받는 트랙백 부분은 바람님의 트랙백 패치태영님의 Korean-Trackback 플러그인을 그대로 가져와서 적용했으며, 워드프레스 기본 파일을 수정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수정내용: is_utf8() 함수를 워드프레스 기본 함수인 seems_utf8() 로 변경

보내는 트랙백

하지만, 보낸는 트랙백 부분은 워드프레스 자체에서 관련 Hook를 찾을 수 없어서, 트랙백을 발송할때의 특정 인자를 찾아서 Filter형태로 적용 해 보려고 했지만 결국엔 포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파일을 수정 할 때에는 항상 먼저 원본 파일을 백업 해 두세요!

보내는 트랙백의 경우 우선 wp-includes/functions-post.php(WP2.1의 경우 wp-includes/comment.php)파일을 열어 do_trackbacks()함수의 724번째줄 부근에서

부분을 찾아

로 바꿔줘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플러그인"이 아닌 "플러그인(hack)"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엠파스 블로그네이버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EUC-KR로 변환해서 트랙백을 발송합니다.

다음, 이글루스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포럼내 관련 토론 글 에서 워드프레스 기본 트랙백 발송으로도 정상 수신하는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 외에 수동으로 EUC-KR로 인코딩된 트랙백을 발송하고자 할 때는, 바람님 패치 적용시와 마찬가지로 트랙백 주소의 맨 앞에 느낌표(!)를 추가해서 발송하면 됩니다.



14 responses to “워드프레스 EUC-KR 트랙백 플러그인(HACK)”

  1. 워드프레스 EUC-KR 트랙백 플러그인

    예전에 공개했던 EUC-KR 트랙백 Hack 플러그인이 실상 플러그인이 아닌 Hack인것이 그동안 이빨에 낀 시금치같았는데, 오랜만에 플러그인들을 정리하다가 다시 한 번 '플러그인'으로서 작……

  2. 워드프레스 트랙백 오류 해결 제안

    워드프레스가 보내는 트랙백은 제대로 보내지만 아직 받는 트랙백은 현재 설정된 charset과 다른 charset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의 트랙백은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대……

  3. 사용하시는 플러그인과 관련이 있을것 같군요. 문제 해결을 위한 테스트과정을 거칠때는 cache관련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시고, 워드프레스 기본 캐쉬기능도 죽여놓은 뒤 테스트하시는게 정확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문제는 직접 찾아나가셔야 할것 같네요. 빨리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4. 기본 테마를 적용해보았으나 트랙백을 보낼 수 없었습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시키자, http://blog.naver.com/tb/kickthebaby/20030746396와 제 테스트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트랙백이 보내졌습니다. 그래서 일단 블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시키면서 확인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것이 Nicer Trackback이었는데 당연히 이것 때문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Nicer Trackback을 활성화시키고도 잘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oops:
    이것에 대해서는 더 알아볼 여지가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http://blog.naver.com/tb/kickthebaby/20030746396와 제 테스트블로그로의 트랙백을 보내기 위해 실험을 계속해보았습니다.
    wp-content폴더와 wp-config.php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원본으로 교체하자 http://blog.naver.com/tb/kickthebaby/20030746396으로 트랙백이 보내졌습니다.
    하지만, 글자가 깨어져보내지더군요. !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두 번을 보냈는데 깨진 것으로만 한 건이 간 것으로 보아서 !를 사용한 것은 가지않은 것 같습니다.(http://blog.naver.com/tb/kickthebaby/20030746396는 인코딩 방법이 제 블로그와 다른 곳입니다.) 또한 제 테스트블로그로의 실험은 테스트블로그에 태영님과 바람님의 플러그인까지 해보았으니 결국 한 건의 트랙백도 보내지 못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었던 때에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고도 트랙백이 갔었습니다.

    실험 중에 트랙백은 보낼 수 있었지만, 결국은 원인은 알아내지 못하고 쓰러져 자버렸습니다. -_-;
    더 뭘 어떻게 해봐야할지도 이제는 모르겠습니다. 에휴..:cry: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파비콘은 괄호가 특수문자입력기로 들어가 있더군요. 고쳤습니다. :)

  5. peppy// 함수이름은 제가 잘못 적었군요. 내용을 수정했습니다.(do_trackbacks가 맞습니다.) 제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전부터 트랙백에 문제가 있었다면 말씀하신대로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peppy님 글을 보고 나름대로 다른 블로그와의 트랙백 송수신을 점검해 보았지만 모두 정상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마교체와 트랙백과는 전혀 무관하지만, 테스트를 위해 워드프레스 원본 파일로 모두 교체하고 트랙백 관련 플러그인들도 비활성화 시킨 뒤 트랙백을 점검해 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계속된다면 테마를 이전 테마나 기본 테마로 바꾼 뒤 다시 점검해 보세요.

    참, 그리고 좀 다른 이야기지만 현재 peppy님 블로그의 헤더부분에 “favicon” 입력부분의 태그가 조금 이상하더군요. 소스를 볼때 깨져서 보입니다.

  6. 바람님의 패치까지 적용해 보았으나 되지 않는군요.
    제 블로그 상에서 무엇인가 잘못된 모양입니다.:cry:

  7. 워드프레스 2.0.5버전입니다.
    functions-post.php파일에 do_trackback() 724번째 줄이라고 하셨는데,
    do_trackbacks() 함수에 724번째 줄이 아닌지요?
    제 functions-post.php파일에서는 do_trackback이라고 검색을 하면 do_trackbacks()가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2.0.5 원본을 찾아봐도 그렇네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금 위와 같이 설정을 해서 사용 중인데 트랙백이 가지 않고 있습니다.
    4곳으로 보내 보았는데,

    http://nilly.tistory.com/trackback/17는 실험삼아 해보았는데 보내지지 않고 물론 받지도 못 합니다.

    http://www.4te.co.kr/trackback/36와 http://blog.naver.com/tb/kickthebaby/20030746396, 제 테스트 블로그로 보낸 트랙백 역시 보내지지 않고 받지도 못 합니다.

    정태영님의 korean trackback을 줄곧 이상없이 써오다가 가장 최근의 꿈이란.. 글부터 그러한데, 그래서 영팔이님의 EUC-KR Trackback Hack을 설치하여 사용했으니 마찬가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EUC-KR Trackback Hack로의 교체 외에 최근에 바뀐 것은 관리자 테마를 바꾼 것입니다. 정태영님의 korean trackback은 비활성화만 시켜놓았습니다. 사용 중인 플러그인은 about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올린 글의 트랙백을 못 보내고 있어 조바심만 나네요. ^^;

  8. 트랙백 문제는 세이님과 태영님께서 이미 trac에 수정안을 제시 해 놓으셨더군요.
    한국 사용자가 그렇게 많지 않으니(오히려 중국 사용자가 많겠죠…?) 트랙백 수신시 인코딩 변환 부분의 $charset에 EUC-KR이 추가되는건 쉽지 않을듯 하더군요. 워드프레스가 트랙백 규약을 준수하는 한 Hook가 추가 될 것 같지도 않구요. 발송부분은 국내 유명 포털 블로그 서비스가 $_POST부부에서 charset을 인식해서 변환해 준다면 문제가 해결될텐데 말이죠.

  9. 안녕하세요
    트랙백 해결이 점점 완성점을 향해 가는군요
    그렇지 않아도 이것 저것 많이 만드셔서 바쁘실 텐데 염치없는 부탁을 하자면 hook이나 filter 추가를 건의해서 완전한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주시면..^^
    제 포스트에 링크했고 seems_utf8()관련된 내용 포스트 수정했습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