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_excerpt_reloaded 플러그인 소개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출력되는 ‘the_excerpt’는 모든 태그가 제거된 상태로 워드프레스에서 지정한 글자수로 글이 잘려서 출력됩니다. 주로 검색결과 페이지나, 날짜별 목록 페이지에 적용되죠.

the_excerpt_reloaded 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가 원하는 양만큼 글을 자를 수 있고 지정한 태그는 제거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 , )

사용시 유의할 점은 excerpt reloaded 플러그인은 글을 자를때 글자수를 기준으로 자르지 않고 띄어쓰기된 글자수대로 글을 자른다는 겁니다.

unfusion님의 ‘단어압박 플러그인‘에 이 플러그인을 참고해서 글을 자르는 기능을 넣으려고 하나 하나 테스트해 보다보니 문제점이 몇가지 생겼습니다.

문제점
  • 워드프레스 옵션에서 ‘html 자동 표준화’기능을 꺼놓은 상태에서는 잘린글의 자동 태그닫기가 되지 않습니다.
  • 잘린 부분의 마지막부분에 태그가 열려있는 상태일 경우 태그를 닫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가 닫히기 전에 글이 잘린경우)

문제 해결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관리자 설정에서 'html 자동 표준화'기능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글이 잘리면서 열려있게 되는 태그를 자동으로 닫아주도록 'balanceTags_force'기능을 추가했고, html태그는 explode에서 잘리지 않도록 'explode_tags'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단어압박 플러그인에서 해결한 방식을 그대로 이 플러그인(the_excerpt_reloaded)에 적용했습니다.

활용하기

적용법은 간단합니다. 테마의 index.php파일 또는 the_loop.php(k2테마)파일에 원하는 출력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카테고리 목록을 볼때는 글의 앞부분의 일부분만 보여주면서 , 태그만을 보여주도록 해보겠습니다.

index.php 또는 the_loop.php(k2테마)파일의 중간쯤에 찾아보면


와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에서 글의 본문을 출력하게 되는데 이부분에 조건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 'content', FALSE); ?>


카테고리 목록이라면 'the_excerpt_reloaded'를 사용해서 출력하고 그렇지 않을경우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출력한다는 내용의 조건입니다. 위에서 '20'은 글자수가아닌 띄어쓰기의 수를 의미합니다. 응용 하시면 태그목록, 검색결과 목록 등의 다른 조건도 함께 적용 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버전을 사용하실 분께서는 '이곳'을 클릭하시고, 제가 조금 수정한 버전을 사용하실 분께서는 아래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제작자 페이지에는 'R1'버전까지 나와있지만 저는 '0.2'버전을 수정했습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드릴 'custom query string(CQS)'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목록을 출력하실 수도 있게됩니다. 간단히 먼저 소개 드리자면 'CQS'플러그인은 원하는 조건별로 출력되는 글의 갯수를 조절할 수 있게 해 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거의 한달전에 앞부분만 써놓았던 글을 제대로 보지않고 나머지 글을 썼더니 앞뒤가 맞지않는 이상한 글이 되버렸었네요.. 다시 수정했습니다..^^;


4 responses to “the_excerpt_reloaded 플러그인 소개”

  1. 흠… 작성시간 확인이 힘든가보군요:roll:글 맨 아래에 얼마전에 등록된 글이라는 문구가 있기는 한데(9 months, 3 weeks ago 식으로) 눈에 잘 띄지는 않네요^^;어쨓든, 언제 등록된 글이건 댓글은 환영입니다:D가끔은 스팸이 반가울 때도 있다는… ㅡㅡa

  2. 말끔히 해결되었습니다. 비록 몇 번 dugg 되진 않았지만, 영문 블로그에는 digg을 마련해두는 게 좋을 것 같아서 해두고 싶었는데, 이 플러그인 적용하니 잘 되는군요. 그런데 082님 포스트는 작성된 시간을 찾아보기 어려워 가끔 댓글 달기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 감사합니다.

  3. digg 버튼을 삽입하는 스크립트 태그가 삽입되는 부분에서 스크립트 태그가 벗겨?지고 안의 내용만 출력이 되는겁니다. digg 버튼을 삽입하는 플러그인이 the_excerpt_reloaded 가 적용되는 조건에서는 버튼을 삽입하지 않도록 수정 하면 원하시는 대로 출력 될겁니다. 아니면 the_excerpt_reloaded 설정부분에 <script> 를 추가해서 스크립트 태그를 제거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도 있겠군요.

  4. 082님, 혹시 이 플러그인을 쓰면 특정한 부분을 안 보이게도 할 수 있나요?
    digg button 이라는 플러그인을 적용했는데, 이게 digg_url=’ ‘ 이런 형식으로 보입니다. html이 안 보여야 하는데 왜 보이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걸 안 보이게도 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