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최근글 목록 출력하기


FRNS님께서 방명록에 질문을 올리셔서 메일로 답변드리던중 내용도 길어지고, 중간에 html, php코드를 삽입하는데 메일상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해서 겸사겸사 글을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1. 우선.. 메인페이지 오른쪽에 표현된 최근글 목록은…

제가 따로 구현한것이 아니라 K2라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면 기본으로 지원되는 것이구요..

플러그인이아닌 워드프레스의 기본 function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테마에서 최근글 출력부분만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wp_get_archives('type=postbypost&limit=10');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

  • 로 둘러싸인 최근글 리스트가 출력됩니다.

    아래 링크를 방문하시면 다양한 응용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codex.wordpress.org/Template_Tags/wp_get_archives

    k2테마 사이트는…
    http://binarybonsai.com/wordpress/k2

    2. 추가적으로 ‘최근 코멘트’ 부분은

    Brian’s Latest Comment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한거구요..
    http://meidell.dk/archives/2004/09/12/brians-latest-comments/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k2테마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후 간단한 적용법을 보여드리자면..

    
    
    

    blc_latest_comments('5','3',false); 에서

  • 로 둘러싸인 최근 코멘트 리스트가 출력됩니다. ‘5’는 리스트갯수, ‘3’은 출력될 코멘트 등록자의 사람수, ‘flase’는 트랙백(ping)을 숨길것인지를 결정하는 값입니다.(트랙백,핑백을 숨기려면 true)

    3. 테마에 적용하기..

    사용하시는 테마폴더(/wp-content/themes/테마폴더)내에 있는 sidebar.php파일의 적당한 위치에 위의 코드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사용중인 테마의 형식에 맞게 삽입하시는게 스타일(css)수정에 편리합니다.

    기본(default)테마를 기준으로 본다면..

    Latest Post

    형식이 되겠네요. 위쪽의 K2테마의 예와 지금의 default테마의 예를 비교해 보신다면, 다른 테마에도 쉽게 적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내용을 너무 장황하게 적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다른 궁금하신 점 있으면, 기탄없이 질문 주세요.
    저도 완전 까막눈에서 이리 저리 부딪히며 배운터라 정석적인 도움은 못드려도, 제가 경험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라면, 기꺼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10 responses to “워드프레스 최근글 목록 출력하기”

    1. 정찬명// 어떤 플러그인을 쓰시는지 몰라 어찌 답변을 드려야 할지…
      기본적으로 글자 수 제한해주는 최근 댓글 플러그인이 있을겁니다.(아마도…)

      제가 사용중인 “Brian’s Latest Comment“는 댓글이 달린 글의 제목만 표시해 주며, 제목 글자수를 제한하는 기능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제 경우는 mb_strcut함수를 이용해서 직접 플러그인을 수정해서 글자 수를 제한했습니다.

      if (function_exists(mb_strcut)) {
      $text = (strlen($text) > 30 ) ? mb_strcut($text, 0, 30, get_settings('blog_charset')) . '…' : $text;
      }
      //$text는 자를 제목(내용), 30은 글자수 제한

      대충 이런식 입니다. 서버에서 mb_strcut을 지원해야만 작동합니다.

      어려우시다면, 워드프레스 codex페이지wp-plugins.net에서 최근 댓글 관련 플러그인들 중에서 글자수 제한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한번 찾아보세요.

    2. 안녕하세요 ^^ 요즈음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혹시 ‘최근 코멘트’ 에 대한 글자수 제한이 가능한지 알고 싶은데요 ^^;;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