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뷰와의 트랙백 송수신 문제


스팸이나 해킹등의 ‘나쁜 짓’ 들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bad-behavior’를 사용중이라면, 티스토리(tistory)에서 보내는 트랙백이 제대로 받아지지 않으며, 다음뷰(Daum View)에 트랙백을 통해 글을 보낼 때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두 경우 모두 막히는 원인은 bad-behavior 에서 지정한 ‘일반적인‘ 접속 규격 중 요청된 헤더에 ‘Accept’ 요소가 빠져있기 때문이라는…

daumview-trackback-block-log


해당 부분(Accept 헤더 체크)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통과하도록 수정 할 수도 있겠지만, 이럴경우 같은 규격 오류로 막는 ‘나쁜 접속’들 마저 허용하게 되어버리게 되므로,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티스토리에서 트랙백을 보내는 아이피 대역과, 다음뷰에 글 등록시 다음뷰에서 해당글의 주소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서버의 아이피 대역을 ‘신뢰 목록(whitelist)’에 추가하여 무조건 통과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아래의 예시에서는 대충 예상되는 아이피 대역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 외의 아이피로 보낸 트랙백이나 접속은 여전히 차단 될것입니다.
티스토리의 트랙백 전송용 아이피 대역이나, 다음뷰 URL 확인용 서버의 아이피 대역을 알고 계신분 안계신가요~?

해결방법

  • wp-content/plugins/bad-behavior/bad-behavior 폴더 안에있는 ‘whitelist.inc.php‘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17번줄 부근에 아래와 같이 아이피 대역을 추가한다.
  • 위의 예에서 "211.172.252.0/24" 는 "211.172.252.0 ~ 211.172.252.255" 대역을 의미한다.(CIDR 관련 도표 참고)

2010.07.10 : 티스토리 트랙백 아이피 대역 추가.


6 responses to “티스토리, 다음뷰와의 트랙백 송수신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