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테마가 2.0 RC1을 공개했군요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고 배우고 있는 K2 테마2.0 Release Candidate 1 을 공개했더군요.

0.96이후 3개월 정도의 공백이 있었나 봅니다. 워드프레스 2.3에서도 잘 작동한다고 하니 별다른 걱정없이 적용해 보아도 될 듯 합니다.

아직 세세한 부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는 듯 하지만, 외관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군요. 현재 블로그의 사이드바 위젯을 K2테마의 Sidebar Manager를 플러그인 형태로 가져와서 쓰고 있는지라, 가끔씩 K2테마의 SVN이 업데이트를 확인하곤 했는데, 이번 RC1에서의 모습은 꽤 맘에 드는군요:-)

눈에 띄게 바뀐것들

  • K2 Sidebar Manager : 워드프레스에 기본 포함된 위젯(Widget)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대신 아주 좋은 기능이 더 추가되어 있는데, 각 모듈들이 어떤 환경에서만 출력될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댓글”을 출력하는 모듈을 블로그의 메인 페이지에서만 출력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위젯 기능을 사용하거나 직접 수정한 사이드바 파일을 사용하도록 선택 할 수도 있더군요.

  •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jQuery교체되었더군요. 요즘 대새가 jQuery인가 봅니다. 워낙에 prototype.js 보다 빠르다는 얘기가 많으니… 개인적으로는 mootools가 prototype.js 와 사용법도 비슷해서 좋아하는데 말이죠…:|어쨓든, Ajax-Comment, Advanced-Navigation, Sidebar-Manager 등 기존에 prototype.js 와 scriptaculous 조합으로 사용하던 모든 것들을 jQuery로 변환하였더군요. 앞으로 jQuery로 적용 할 게 있으면 이 파일들을 좀 참고해야겠습니다;-)
  • 예전의 “Rolling Archive”, “Live Search” 라는 기능은 이제 “Advanced Navigation” 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네요. 그 기능이 너무 매력적이라 다시 K2로 옮겨갈까 하는 고민을 하게 만들 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 슬라이더를 이용해서 예전 글 들을 AJAX를 이용해 볼 수 있으며, trimmer를 이용해서 본문의 내용을 잘라내서 보여주기도 하고, 아예 본문을 출력하지 않기도 합니다. 기존의 Live Search기능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면 메인 컬럼에 검색 결과가 바로 나타나게 되며, 검색 결과 또한 AJAX를 이용해서 다음 페이지의 글들을 볼 수도 있네요.:o

  • 기본 포함되는 아카이브 페이지에서는 더이상 ELA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의 템플릿 태그들을 이용해서 글 목록을 표시합니다. 태그 구름도 워드프레스 2.3에서는 'wp_tag_cloud' 함수를 사용해서 출력되네요.
  • 설정페이지에서의 선택만으로 간단하게 블로그의 레이아웃이 컬럼 하나, 둘, 세개로 바뀝니다. “Two Column” 이 기존의 모양이고, 나머지가 새로 추가된 레이아웃 입니다.

  • 그 외에도 Live Commenting, Asides, Custom Style, Custom header image 등은 역시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Advanced Navigation” 부분을 플러그인으로 빼 내어서 쓸 수 있을지 한번 살펴봐야 겠네요:-)


2 responses to “K2 테마가 2.0 RC1을 공개했군요”

  1. Sidebar Manager도 한번 써보시면 맘에 드실거에요:-)K2 같은 경우는 메인으로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설치 해 놓고 살펴보면 이것 저것 배울게 많더군요.

  2. 저도 Advanced Navigation 이 참 탐나더군요. Rolling Archive 플러그인이 업데이트가 안되서 K2 로 바꿔탈까 생각했는데 2.0 이 나온다니 준비를 좀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