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쉬 때문인가… 권한 때문인가…?


예전에 “블로그 맛가다“란 글을 올린 이후부터, 이상하게 가끔씩 블로그에 접속시 빈페이지만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바로 방금 전에도.. -_-;)

머리 싸매고 원인을 찾아봤습니다만 정확한 원인은 알 수가 없었고 임시저장폴더(wp-content/cache)에 정보가 쌓이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죠.

거의 유사한 조건으로 같은 계정에 워드프레스를 3곳을 운영하는데 그 중 유난히 주 블로그에만 이런 현상이 생기니 굉장히 답답하군요. 그런 오류가 발생했을 때는 그 다음부터는 아무것도 소용없게 됩니다. 그저 빈 페이지만 보고 있어야 합니다.

혹시나 해서 빈 페이지의 소스를 보았더니 아예 비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 중 몇몇 페이지는 헤더 부분의 소스를 조금 뿌려조다가 끊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페이지가 출력되다가 중간에 끊기는 경우도 있었군요..)

결국 찾아낸 방법은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폴더의 이름을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희안하게도 그렇게 하면 블로그 접속이 다시 원활해 지더군요. 임시저장폴더(cache)에 정보도 다시 쌓이기 시작하고…… 거참..-_-;

아무튼, 여러 생각 끝에 원인은 임시저장폴더(wp-contnet/cache)에 생성되는 폴더와 파일들과 관련이 있다고 어느정도 잠정 결론 지었지만, 같은 계정의 다른 두 블로그에서는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답은 찾을 수가 없네요..:roll:

이번에 원인을 찾아 헤메면서 알게 된 내용인데, 웹상에서 생성된 파일은 “Nobody“권한을 가지게 되어서 계정 관리자인 저 조차도 그 파일을 지울 권한이 없다는군요.(호스팅 업체마다 다른지는……)

관련 글 보기(Nobody 권한 파일 삭제, 권한 변경법 포함)

다음에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위 방법으로 대응해 봐야겠습니다. 해결 된다면 원인은 확실히 임시저장(cache)폴더에 있는거겠죠..:?


One response to “캐쉬 때문인가… 권한 때문인가…?”

  1. 오래전 글이라서 댓글 달기가 좀 그렇지만, 혹시 같은 문제를 겪는 분께 도움이 될까 싶어 제 경험을 남깁니다.
    저는 WP-Super-Cache 를 사용 중인데요. 플러그인 디렉토리의 wp-cache.php 에서 ob_end_clean()을 ob_end_flush()로 바꾸니까, 빈 페이지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