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ba 전송 속도가 왜 이리 느린가 했더니…


개인 서버를 이용해서 Samba공유를 통한 개발 작업을 해 오고 있었는데, 이게 내부 네트웍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느리더라…는

무한 검색과 삽질을 반복했지만, 전혀 해결되지 않던 문제가 한 큐에 해결되는 짜릿함을 방금 전 맛보고 혹시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인 동지분들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간단하게 글 남긴다.

키워드는 ‘Twin IP‘.

어쩐지… 다른 환경과 비교 테스트한다고, 랩탑이며 VMWare며 SCP방식이며 테스트할 때는 80~120MB/sec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는데 유독 Windows 메인 PC에서만 20MB/sec를 넘지 못하는 속도를 보여주더니;;; 전혀 상상도 못했던 원인이었다. 어짜피 내부 네트웍의 사설 IP를 이용하니 상관없을 법도 한데, 공인 아이피를 부여하면서 내부에 사설 아이피 또한 부여하는 과정이 공유기 펌웨어를 통해야 하나부다.

결론은 공유기에서 Twin IP기능을 써서 공인 IP를 부여받은 PC에서는 네트웍 데이터 전송내용을 공유기 CPU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을 넘는 속도는 낼 수 없다는 사실.

다른 분들께서는 무한삽질 전에 이 정보를 접하시길 바랍니다.samba-share-speed

체크리스트

  1. 기가비트 환경: 랜카드, 랜케이블(CAT.6), 공유기, 허브(혹은 라우터) 모두가 기가비트를 지원해야 함.
  2. 공유기에서 Twin IP 사용하지 않음.
  3. 그 외 삼바 서버 설정, 윈도우 클라이언트 시스템 설정은 양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