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2.3 공개


워드프레스2.3으로 판올림 되었습니다.

대략적인 2.3에서의 변경 내용은 위키 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앞부분 조금만 번역 해 놓은 상태이니 영어의 압박을 싫어하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기다려 주세요. 물론 원하신다면 간단한 과정을 통해 한국 워드프레스 위키에 가입하신 뒤 직접 내용들을 번역하셔도 좋습니다:-)

아무래도 태그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 지면서 기존의 분류(Category)관리 까지 태그와 같이 새로 생성된 테이블에서 관리하게 됨으로서, 워드프레스의 템플릿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테이블에 접근하는 방식을 취하는 모든 플러그인과 테마에서 문제를 일으킬 겁니다. 매번 업그레이드 때 마다 그렇겠지만, 이번은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사용중인 테마플러그인이 2.3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사용이 불가능해 지지 않는지 꼭 확인 한 뒤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겠더군요.

물론 워드프레스 관련 MySQL 데이터베이스와 기존의 워드프레스 파일들을 미리 백업 해 두시는게 가장 중요한 과정일겁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기존의 테이블이 삭제되고 새로운 테이블들이 추가되는 형태라 문제 발생 시 이전 버전으로 다시 되돌아 가기가 거의 힘들다고 보셔야 합니다.

제가 참… 이래라 저래라 말이 많았군요. 어쨓든 워드프레스 새 버전의 멋진 기능들을 함께 누려보자는 얘기였습니다:-)

,

14 responses to “워드프레스 2.3 공개”

  1. dudtn//
    삭제해 두었으니 다시 가입하시면 됩니다.
    포럼 관리는 그림동화님과 세이님을 비롯한 몇몇 분들과 함께 관리하고 있어요:-)

  2. 넵… 가입한 적이 있는데 메일을 잘못 입력했나 봅니다.
    삭제 부탁드릴게요^^
    082님께서 포럼 관리하시나봐요8)

  3. astraea//
    이해하고 계신 내용이 맞을 거에요. 기존에 UTW를 사용했던 저로서는 태그를 관리하는 구조가 거의 비슷하더군요.

    STP같은 경우는 매 포스트 마다 태그를 추가 할 때 새로운 row를 무조건 생성해서 입력하고, UTW나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이전에 입력되었던 태그라면 새로운 라인을 입력하지 않고 태그 사용횟수(count)만 증가시켜 주죠. 대신 숫자로만 이루어진 다른 테이블에서 post id와 tag id를 연결시켜주는 라인을 새로 생성합니다.

    통계 DB와 같이 수십만 라인이 생성되기도 하는 테이블에서는 후자가 효율적이긴 한데… 사용자가 직접 DB를 수정하기에는 좀 복잡하더군요.

    태그를 삭제하려고 태그 테이블의 태그 row를 임의로 삭제하게 되면 tag id 와 post id를 연결시켜주는 테이블을 통해 태그를 읽어들이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거죠. 워드프레스 코드에서 그런 경우를 대비하기는 했다고 해도 모든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겠죠.

    주절주절 적긴 했지만 어쨓건 태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Query로 읽어들이는데는 현재의 방식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얘기었습니다:-)

  4. 추가된 테이블 구조로 봐서는
    그냥 simpletagging 을 쓰는게 낫지 않을가 싶네요
    테이블 연결이 복잡해뵈서요-_-;;
    태그 정의하고, 포스트랑 연결하고..등등-
    제가 이해하고 있는게 맞을진 몰라도요a

  5. 리로그//
    아하, 그러셨군요. 테마가 심플하면서도 기본적인 기능면에도 충실한듯 보이네요:-)

    즐거운 블로그 나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astraea//
    워드프레스가 원래 좀 그렇죠… 기반 만들어 줄테니 플러그인이건 테마건 좋은거 가져다가 쓰세요;-)

    태그 관리는 UTW 제작자의 2.3용 플러그인(Thing)을 한번 써보세요. 태그 출력에는 output-tag-manager 라고 엊그제 간단한 형태로 만들어 본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UTW와 워드프레스 기본 함수를 적당히 섞어놓은 놈이죠.

  6. 내장 tag 너무 마음에 안 들어요-_ㅠ;
    관련 관리 기능이 하나도 없어보이니 쩜쩜..
    플러그인 충돌은 원래 운영하는게 그닥없어 무리없이 끝났지만
    tagging 이 고민이네요-

  7. 조언 감사합니다. 제 경우엔 문제없을것 같군요. 차근차근 공부하면서 업그레이드 해 보겠습니다. :)

    실은 제가 사용하고있는 테마, 어떤분께 받은 테마입니다. ^^;
    아주 심플해서 마음에 드는데, 조금 변형을 시킬려고 해도 못하고 있습니다.
    역시 기본적인 공부는 해야되겠죠.:)

  8. 리로그//
    사용중이신 테마가 직접 제작하신 테마인듯 보이는데… 그렇다면 업그레이드에 그다지 문제가 없을겁니다. 2.2에서 2.3으로 변화하면서 카테고리관련 테이블이 바뀌긴 했지만 테마에서 직접 SQL쿼리를 통해 카테고리 관련 내용을 얻어오지 않는다면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을거에요. CSS와 관련되서는 수정하실 내용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테마에서 wp_list_cats() 함수를 사용한다면 wp_list_categories()로 변환하고 바뀐 설정값을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9. 안녕하세요. 2.3으로 업그레이드 해야되나 어쩌나 하고 정보를 찾고 있었습니다.
    읽어보니(정보 감사합니다!), 제 경우엔 테마 호환성이 제일 걱정이군요. 간단한 테마 조차도 못 만들 정도로 관련지식이 없다보니, 업그레이드 하기가 무섭네요. 날 잡아서 CSS 공부 좀 해야겠습니다… :cry:

  10. dudtn//
    자동 업그레이드 플러그인까지 나왔군요. 정말 없는게 없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네요;-)

    이모티콘은 아래에 보면 emoticons by.. 에 원작자 링크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포럼에 같은 아이디로 가입신청하지 않으셨나요? 메일주소가 xxxx [at] gmai.com 으로 잘못 입력되어 있던데요, 원하신다면 기존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가입 할 수 있도록 조취 할테니 댓글 남겨주세:)

  11. WordPress 2.3 Update

    WordPress 2.3 "Dexter" 가 beta 와 RC 를 지나 정식 공개 되었습니다. 공개가 되기 전에 미리 백업을 해 놓고 작동에 문제가 있는 플러그인 리스트를 확인하며 체크를 했는데도 역시 업데이트 ……

  12. 저도 얼떨결에 판올림을 했는데…
    워드프래스 자동업그레이드 플러긴으로 하니까 순식간에 업데이트 해주더군요^^

    모드도 자동모드, 사용자가 일일이 과정을 봐가면서 db백업 하는 모드도 있더군요…

    전 자동모드로 1분도 안걸렸지만…

    편한것 같아서 추천 해드립니다.^^

    알바는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