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ax-Spoiler v0.7


워드프레스 2.7이상에서 작동하는 새로운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계속 미뤄왔던 새로운 판을 슬며시 공개합니다. mootools적용, Dom 방식 적용 등 문제 발생요인이 많아 잦은 오류가 예상되어 판이름을 1로 시작하려다 좀 더 두고 보려고 0.7로 정했습니다.

추가, 변경된 것들 (Changes)

  • 플러그인 자체의 작동은 그다지 변한게 없지만, 주변 환경이나 응용방법등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 플러그인파일의 설정부분을 수정함으로써 mootools 와 prototype + effects 중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Wp-Scripts를 이용하거나 직접 입력하는 방법등을 통해 선택한 라이브러리를 헤더에 삽입해야만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 합니다.
  • < spoiler >태그를 제외하여 기본적으로는 [ spoiler ]태그만을 지원합니다. 계속하여 < spoiler >태그를 사용하려면 파일의 설정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 기본적인 출력 방식이 우선 내용이 모두 보여진 후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감춰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바 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숨겨진 부분이 모두 보여지게 됩니다. 하지만 효과(effect)의 뒷부분에 ‘_hidden’을 붙여주면 (예: ‘blind_hidden’) 처음부터 내용이 숨겨지며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 에서는 소스보기를 통해서만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효과(effect)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설정부분)
  • spoiler 태그의 계층별 사용이 가능합니다.(spoiler 안의 또다른 spoiler)
  • 피드 리더기에서 보여지는 방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설정부분)

플러그인 설정하기

  • aj-spoiler.php파일을 열어 58~65번줄 부근을 보면 플러그인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feed_visibility: (‘show‘ 또는 ‘hide‘) 피드 리더기에서 보여질 방법을 선택합니다. ‘show’를 선택했을 경우 모든 내용이 숨겨지지 않고 보여지지만, ‘hide’로 설정하면 내용이 숨겨지며 숨겨진 내용을 확인하려면 블로그를 방문해야만 합니다.
  • $use_html_tagset: (true 또는 false)v0.7 이후로는 기본적으로 < spoiler >태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false) 계속 사용하려면 이 값을 true 로 설정하세요.
  • $js_library: (‘mootools’ 또는 ‘prototype’) 라이브러리의 특징상 두가지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wp-lightbox JS 2 와 같이 prototype을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때는 prototype 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mootools를 사용하려면 wp-litebox 와 같이 mootools 용으로 수정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 Wp-Scripts 플러그인 사용할때 ‘mootools’를 사용하려면 wp-scripts 설정 화면에서 Base(기본)을 ‘mootools’로 선택하고, 추가적으로 Fxpack.js, Fxutils.js, Fxtransitions.js를 선택해 주어야만 합니다.
    • Wp-Scripts 플러그인 사용할때 ‘prototype’를 사용하려면 wp-scripts 설정 화면에서 Base(기본)을 ‘prototype’로 선택하고, 추가적으로 effects.js를 선택해 주어야만 합니다.
  • $default_effect: spoiler태그에서 효과를 지정하지 않을경우 기본적으로 사용할 효과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효과들 중에서만 선택 할 수 있습니다.

Spoiler효과를 응용해서 사이드바나 메뉴에 적용하고자 할때의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prototype 을 선택해 사용할때는 예전의 방법으로도 적용 가능하지만, mootools 를 선택하면 방법이 다릅니다. 자세한 방법은 이 글(준비중)을 참고하세요.


11 responses to “Ajax-Spoiler v0.7”

  1. 하핫… 그 사이에 글이 추가되었군요.
    그 사이 저도 말씀대로 확인해보니 prototype으로 안바꿔줬더군요. 이런;; ^^;
    바꿔서 다시 올려주었더니 역시나 되지 않았습니다.
    제일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본문내용이 나왔다가 사라지지만, 버튼을 누르면 본문내용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와서 보았더니 v0.8로 판올림이 되었더군요.
    v0.8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prototype과 mootools로 두 가지 다 작동이 됨을 확인했습니다.
    시원하게 작동이 되니까 정말 좋군요. :cry:
    늦은 시간인데 수고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헤헤..:D

  2. aj-spoiler.php파일에서 $js_library값을 ‘prototype’으로 바꾸는걸 깜박하셨네요. ‘mootools’를 사용하시려면 wp-scripts에서도 그에 맞는 자바스크립트들을 선택해 줘야 하구요.^^;
    아참, 그리고 ajax-spoiler 플러그인도 0.8로 판올림 해 주셔야 합니다. 제가 오류판별 용으로 써 넣은 ‘debug’ 관련줄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업로드 했더라구요… 흑… 죄송합니다. (헛… 그러구보니… 처음 부터 그 문제였던것 같네요 :-o)

  3. peppy님의 블로그 메인 소스에 ajax-spoiler v0.7, v0.6a를 따로 적용해서 테스트 해 봤는데 모두 정상 작동 하였습니다. 맨 처음에 왜 문제가 있었는지는 파악하기 힘들지만, 위 7번에서의 오류는 브라우저 캐쉬에 남아있는 이전 파일들 때문입니다.(파일이름, 위치가 같기때문에)

    원래대로 돌려놓으시고 최근판으로 바꾸신 다음 브라우저르 새로고침하거나, 캐쉬를 비워보시기 바랍니다.(IE에서는 임시파일 삭제)

    추가로 주제넘는 간섭을 조금 하자면… lightbox가 정상작동 하지 않던데요, lightbox, sweetTitles 모두 wp-scripts 최근판에 포함되어있으니 따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wp-scripts에서 기본(Base) 라이브러리 별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쉽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sweetTitles 의 스타일파일은 wp-scripts/c/ 폴더안에 있으니 현재 사용중이신 파일로 대체하시면 될겁니다.

  4. 직접 살펴봐주신다면 저야 감사하죠.:)
    웹사이트에 블로그 주소를 적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제 이것저것 해보면서 시도해 본 것들입니다.

    1. 워드프레스 2.0.4로 사용 중이었으며, 어제 혹시나 하는 마음과 함께 2.0.5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2.0.4에서도, 2.0.5에서도 되지 않습니다.

    2. 테마와도 상관이 없는 듯 합니다.
    기본 테마를 비롯하여 몇 가지를 시도해 보았으나 모두 같은 증상이었습니다.

    3.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 또한 아닌 듯 합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삭제 또는 디액티브로 하고도 시도해 보았고, 워드프레스 2.0.4 및 2.0.5를 단순히 새로 설치한 상태에서도 시도해 보았으나 마찬가지였습니다.

    4. mootools로 설정해서 aj spoiler 0.6a 글에 올려주신 그림대로 설정을 하고 시도하면, 내용이 그대로 노출된 상태이며 버튼은 작동 되지않습니다.

    5. 마찬가지로 prototype으로 그림대로 설정 후 시도하면 작일 설명 드린 것처럼 증상이 나타나며 추가적으로 발견한 점은 동일문서내에서 #으로 일정 위치를 찾아가는 기능처럼 작동을 하였습니다.

    6. 현재는 지인으로 부터 aj spoiler 0.5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 중이며, prototype으로 설정하여 정상적으로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7. aj spoiler 0.5 버전으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상태에서 aj spoiler를 디액티브시키고 0.5버전을 삭제 후 0.7버전을 업로드, 액티브하여 시도해 보았으나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이상입니다.

  5. ssLai// Sorry for the delay of English doc. Please be patient until v0.7a(bugfix ver.) it will not take long. Thanks!

    peppy// 같은 플러그인으로 테스트해 봤는데 이상없이 작동하더군요. 블로그 주소를 알려주시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prototype.js 가 중복 로딩되거나 하진 않았나요?

    참 코드 부분은 플러그인 우선순위 문제였는데 현재 수정했습니다. 처음 쓰셨을때 처럼 태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6. 코드로 넣으면 안되는군요. :oops:
    [spoiler 'blind''show me''hide me''3'][/spoiler]
    를 본문에 삽입하였습니다.

  7. stimuli-lightbox2에서 prototype.js를 사용하고 있음을 헤더에서 체크하고
    aj-spoiler.php의 62번 줄에서 $js_library의 값을 prototype으로 수정하여
    wp-content/plugins 폴더에 aj-spoiler 폴더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spoiler 'blind''show me''hide me''3'][/spoiler]
    태그를 본문에 삽입하고 테스트를 해보니 처음에 본문이 보였다가 사라지는 것까지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으나 클릭시 다시 본문이 보여지지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와 익스플로러6에서 동일한 현상입니다.
    제가 설정을 잘못한 부분이 있는지요?

  8. 앗 감사합니다. 0.6a 사용중인데 갑자기 작동안해서 (아마도 wp-script 플러그인 설치이후로 충돌이생긴듯) 와봤는데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정말 잘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