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_parent컬럼이 원래 있었다니…


현재 tp-guestbook에서는 brian’s threaded comments에서와 마찬가지로 comment_reply_ID라는 컬럼을 `wp__comments`테이블에 새로 추가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Wp-SlimStat-Ex용 Pin을 하나 만들던 중 `wp__comments`테이블을 살펴보니 `comment_parent`라는 컬럼이 떡~ 허니 있는게 아닙니까. 이런… 이걸 왜 이제서야 봤을까요…

혹시나 해서 WP 1.5의 테이블도 확인해 봤는데 역시 같은 컬럼이 존재하더군요. 워드프레스 소스 파일을 검색해 봐도 테이블 생성하는 부분 이외에는 그 컬럼을 사용하는 곳이 없더군요. 워드프레스에서 개발중인 부분이라고 해도 용도는 comment_parent란 이름으로 봤을때 comment_reply_ID와 같다고 생각되는군요.

아… 이걸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이게 존재한다는걸 알고나니 굳이 워드프레스 기본 테이블에 새로운 컬럼을 추가한다는게 좀 찝찝해 지는군요. 미리미리 살펴봤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이제라도 바꾸는게 좋을지 그냥 두는게 좋을지 좀 고민이 되는군요.:roll:


6 responses to “comment_parent컬럼이 원래 있었다니…”

  1. 아… 꽤 오래전에 추가되었군요.
    확인해 본 결과 WP 2.0 이상 에서는 input 값에 ‘comment_parent’만 지정해 주면 자동으로 입력이 되지만, WP 1.5 이전 에서는 수동으로 입력해야 겠더군요. WP 2.1 alpha3 에서는 import, export 기능에서도 comment_parent를 인식하는걸 보고 어쩌면 정식판에서 comment_parent가 적용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언제 들어간 건지 레파지토리 검색을 해봤습니다.
    2004년 9월 5일에 추가된 필드더군요.
    그 후에 문제가 좀 있었는지 2005년 12월 20일에 기본적으로 0을 넣도록 수정이 되었습니다.
    원래부터 스레드형 코멘트를 위한 필드로 생성한 것 같습니다. trac에 남겨진 기록들을 보니 그런 내용이 보입니다.

    wp_insert_comment($commentdata)에 넘겨주는 데이터에 $commentdata[‘comment_parent’]를 설정해서 넘겨주면 될 것 같습니다.^^;

  3. 좀 숨겨진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제대로 살펴보지 않은 제 덤벙거림이 일조 한거죠:)어쨓든 변경하는게 그다지 복잡한 과정은 아니니 좀 생각해보고 대응해야겠습니다.

    덧) 처음 남기신 댓글도 아닌데 이상하게 스팸으로 분류되었네요.:roll:
    덧2) 아하… akismet 스팸 목록에 등록되셧었군요. 다른분으로 생각했었네요^^;

  4. 음… 플러그인 만드는 사람들이 알아서 찾고, 플러그인 만들라고 배려했나봅니다. -_-;;; 이왕 만들어놨으면 개발자분들이 좀 알아서 코멘트 부분에 활용해서 업그레이드 해주시지. ^^;;